선거 이야기지방자치경제/사회교육/복지문화/스포츠칼럼논평기관/사회단체내고장으뜸상품향우소식카메라출동화순방방곡곡
편집  2019.10.15 [06:03]
전체기사  
경제/사회 > 사회일반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공공개혁시민연합, 화순군 상대 선전포고
공공연합, “비리천국 화순군! 검찰은 철저히 수사하라!“ 현수막 게시
화순군 “확정되지 않은 사안 비방·게시불가” 철거...사유 조작 정황도
 
박미경 기자   기사입력  2019/06/26 [11:29]
▲ 지난 21일 게시됐지만 화순군에 의해 철거된 공공개혁시민연합의 현수막(가운데)     © 화순자치뉴스


 화순군이 화순군의 현실을 비판하는 내용이 담긴 현수막을 ‘비방성 게시물은 안된다’며 무단 철거하고, 문제가 제기되자 철거사유를 조작하려한 정황이 드러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화순군의 지시에 따라 화순옥외광고협회가 해당 현수막을 철거했지만 철거사유와 과정 등을 조작하려한 정황이 드러나면서 게시단체가 구충곤 군수 등을 상대로 사법조치를 예고해 향후 파장이 예상된다.

 

공공개혁시민연합(이하 공공연합)은 지난 21일 화순군보건소 인근 현수막 게시대에 ‘비리천국 화순군! 검찰은 철저히 수사하라!’는 내용의 현수막을 게시했다.

 

해당 현수막은 화순군으로부터 현수막 게시 사무를 위탁받은 화순군옥외광고협회에 신고하는 등 적법한 절차도 마쳤지만 게시된지 3일만인 지난 24일 게시단체에 단 한마디의 사전통보도 없이 무단 철거됐다.

 

화순군 관계자는 “해당 현수막이 아직 확정되지 않은 사안과 관련하여 화순군을 ‘비리천국’으로 단정하고 비방하는 내용이 담겨 있어 옥외광고물법 위반으로 보고 철거를 지시했다”고 해명했다.

 

산림비리와 관련하여 화순군수 비서실장과 군청 총무과장, 2명의 전현직 기자, 산림공사업자 등 5명이 구속됐지만 사법적 판단을 통하여 비리가 확정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비리천국 화순군’으로 단정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판단했다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공무원들이 나서 ‘신청인의 개인적인 사유로 인하여 (현수막 게시 신고를) 철회한다’며 철거사유를 조작하려고 했다가 거부당한 사실도 알려졌다.

 

게다가 화순군의 지시에 의한 철거임에도 불구하고 화순지역 현수막 게시업무와는 상관이 없는 전남옥외광고협회에 책임을 전가한 정황도 드러났다.

 

이에 대해 공공연합 측은 “화순군의 역대 군수들이 각종 비리로 줄줄이 하차했고, 각종 감사를 통하여 공무원들의 비위행위가 적발되면서 ‘비리천국’으로 부르지 못할 이유가 없다”며 “현수막 철거는 헌법에 보장된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는 중범죄”라고 주장했다.

 

또 “현재도 군청 고위직 공무원들과 전현직 지역신문기자들, 산림공사업자가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검찰에 구속되고, 군의원과 건설업자가 정치자금법 위반 등의 혐의로 입건됐으며, 화순군체육회 지도자의 사기 및 보조금부정수급 등의 혐의에 대한 경찰수사, 조합장 선거와 관련된 재판이 진행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현수막을 철거한다고 화순군의 비리가 감춰지겠냐”며 “사법적 조치를 통해 현수막 철거라는 또 다른 비위행위를 저지른 화순군에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공공연합은 오는 27일 구충곤 군수 등을 상대로 손해배상청구와 함께 헌법상 표현의 자유 침해, 형법상 직권남용 및 권리행사방해죄 위반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할 예정이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9/06/26 [11:29]  최종편집: ⓒ hwasunjachinews.net
다른기사보러가기 박미경 기자 의 다른기사 보러가기 메일로 보내기 인쇄하기
 
와! 시민단체 19/06/26 [17:39] 수정 삭제  
  대단하네~~ 화순에 있는단체야? 아님 어디지? 궁금하네 이렇게 화순일을 알다니, 기대된다, 7월3일 모입시다! 군청앞으로
드디어 19/06/26 [18:25] 수정 삭제  
  오죽하면 고공단체가 나서서 화순의 부정비리를 고발하고 규탄하겠냐? 그리고 공공개혁 민간단체 인터넷에서 검색해보니 당당하고 행정감시 및 부정부폐비리에 대하여 움직이는 순수 민간단체이더만.명품화순이 아니라 비리화순 맞는 말이지.온갖 비리를 저질러 공무원들과 기타 기관장들이 구속되는 마당에 이거ㅅㅇㅣ 비리천국 아니고 뭐겠냐?공공개혁 신민연합 지지한다. 군민들도 동참해서 검살의 공정하고 철저한 수사를 촉구해야 한다.그리고 아직도 도시과는 공무원의 공정한 직무보다는 군수 눈치보기에 급급하고 표현의 자유를 무시하고 직권남용? 이것이 갑질이지 뭐냐? 지금 감사중이라던데 정신아직 못차렸구나.아직도 멀었다.대통령한테도 쓴소리를 하는 마당에 군수가 뭐라고 아부하는 공무원놈들.이건 완전 화순 공화국이구만. 박정희 흉내내는거냐? 독재화순이고 비리화순이고 부폐화순이구나.
개망신 19/06/26 [18:32] 수정 삭제  
  불량명품 화순이 개망신을 자초했네요. 명품 마인드라곤 전혀 없고 무슨 거지, 양아찌들만 득실대는 볼품없는 화순. 군민들이 정신차리지 않는한 미래가 없습니다. 배신과 비겁에 지배당한 화순을 살립시다. 그것은 오직 민주당 종속에서 벗어나는것 뿐이라고 판단합니다. 모든것은 민주당 책임입니다.
자유한국민주 19/06/26 [18:43] 수정 삭제  
  다 민주당이 아닙니다. 민주당이라고 다직어준 군민이 잘못했습니다.지자체장은 당을 떠나 군민의 당이어야 합니다.화순군민당이다는 말입니다.스스로 적폐와 부정비리를 관리하지못한죄 직무유기입니다. 그것도 최측근 비서실장과 모든 예산을 집행관리하는 총무과장.이것은 심각한 부정비리입니다. 군수는 뭐했습니까?한몸통이었습니까?꼬리자르기식으로 누군가 총대메게 하지말고 겸허하게 모든 비리를 인정하고 대 군민사과를 통해 자리에서 내려오십시요. 양심도 도덕도 정치적 신념도 없는 오직 오기와 욕심만 있는 군수는 필요없습니다.
군민 19/06/26 [18:44] 수정 삭제  
  챙피해서 얼굴을 들고 못다니겠네. 어쩌다 우리 화순이 이지경이 되었을까? 전국적으로 개망신이네. 군수가 물러나고 검찰에서는 성역없는 수사를 해야겠네요
뻔 뻔뻔뻔하게 19/06/26 [19:15] 수정 삭제  
  뻔뻔하게 살아야 한다 ㆍ양심 다필요없고 뻔뻔하게 살아야 실아 남는다ㆍ오리발 내밀고 버티고 오기로 살아야 한다 ㆍ 뭐가 깨끗하신분 이라는 것인가ㆍ 누가봐도 뻔한 것 아닌가? 부하직원이 부정한 짓 하면 상관이 몰랐다고 ?
비양심 19/06/26 [21:11] 수정 삭제  
  웃기네 양심이 밥먹여 주던? 이 위기만 빠져나가면 사는데 지장없을만큼 충분히 벌어놨다. 세상사 기회는 딱 세번 전씨때 설마하다 날려버렸고 홍씨때 또 주저하다가 거지신세로 전락했는데 구세주가 나타나 단단히 작심하고 공들였더니 한몫 잡는데 성공했다. 재수없이 걸린 놈들 불쌍키도 하지만 지방자치시대는 먼저 본 놈이 임자라는 걸 학실히 알고 있다. 난 김대중을 선상님으로 노무현을 하늘님으로 신처럼 받든다. 물론 구세주에게도 감사하는 마음이다. 잘 벌어 묵었다. 지방자치 참 좋~은 것이여~~~~ㅎㅎㅎ
딴지일보 19/06/26 [22:36] 수정 삭제  
  지방분권에서 비져지는 적폐가 바로 이러한 점이다.지자체장의 권한이 너무 과도하게 큰관계로지방공화국을 만드는 샘이다.지자체장의 임명권한의 비만으로 거기에서 이상현상들이 속출한다.소위 선거켐프인사들의 낙하산 임명이라는것이다.그러다 보니 모든 구조가 다음 재선을 위한 인프라구축이 우선이고 임명직들은 그러한 인프러구축에 흑백논리로 적아니면 아군이라는 프레임으로 구성한다.이러한것이 지역분권적폐가 아닌가?화순은 더더욱 민주당 몰표로 군의원들까지 민주당 이다보니 지자체장 중심으로 똘똘 뭉쳐서 견제는 커녕 담합하여 모든 행정 예산집행을 자기들 맘데로 결정하고 부정비리를 저질러도 그 누구하나 반대나 견제를 할수 없는 구조인듯 하다. 이에 공공개혁 시민연대가 화순에서 이에 대한 부정부폐척결이라는 집회를 하다는것에는 큰 의미가 있다.
가 자ㆍ 가 자 19/06/26 [23:30] 수정 삭제  
  가는구나 ㆍ가 ㆍ 하 나 ㆍ둘 ㆍ셋 ㆍㆍ잘 도가는구나 ㆍ 다 가는 겨? 짜장면 많이 먹고 ㆍ짬뽕도 ㆍㆍ 군대에서 이등병때 가장 많이 먹고 싶었던 음식 짜장면 아닌가! 후회하지 말고 그냥 먹어요 ㆍ 인생 별거 있남 ㆍ정직하고 열심히 살면서 ㆍ사기꾼소리 안듣고 ㆍ 죄 짓지 말고 살아야지 ㆍ 응ㆍ그래도 뻔뻔하다면 가야지
화순에도 19/06/27 [09:52] 수정 삭제  
  와. 화순에서도.그것도 군청앞에서 시위를 한다고?화순이 정말 망할 징조이긴 한갑다.그것도 전국에서 오는 시민연대가.큰일이긴 한갑다.나도 한번 구경가야것다.할마믄 야무지게 해라.전국에 있는 기자들도 다오라하고.한번은 화순이 확 뒤집어져야 깨끗해지제.민주당은 군수가 같은 민주당이라고 바줄라할까.그믄 절대 않되는디.문제인대통령은 디져라 적폐청산 한다고 개고샹한디 정작 화순군수는 같은 민주당임서 지가 지 측근들하고 이난리를 치고 자빠졌으니 한심하다.이번에 공공개혁연대가 야무지게 해서 제발 비리좀 뽑자.
다 모 여 19/06/27 [12:40] 수정 삭제  
  먼가를 보여주는 것이 우리 군민이 자존심을 세우는 길 입니다 ㆍ 화순군민들 정신 차려야 합니다 다 모입시다 ㆍ
시민 19/06/28 [11:18] 수정 삭제  
  체육회 비리는 수년간 있었던일 지금이라도 상임부회장 사무국장 사무차장 팀장은 책임지고 사퇴해야 합니다 버티지말고 힘없는 계약직 지도자들에게 책임 묻지 마시고 스포츠과도 문제가 많습니다 시설물 수의계약 건도 무자격자가 설치 시공한 부분도 체육회와 연관이 있다고 하니 살펴볼 문제 입니다
민조 19/06/28 [11:32] 수정 삭제  
  문제인정부 검찰 못믿겟다
민초 19/06/28 [11:36] 수정 삭제  
  화순군 온같비리 국정감사 검찰조사 못믿게다 야 4당에 국정조사 특검을 요구해야 ...
이장 19/06/30 [09:50] 수정 삭제  
  군수가 그리도 뒤빽이 좋다드만 사실이게비여.검찰청도 이리저리 손을써서 군수를 절대 못건든다는 말이 사실인가비여. 온갖 비리로 다들 잡혀가고 난리드만 군수는 어디서 머하는지 통 안보이구만.군의원도 곧 잡혀간다고 하드만 사실이여?이번에 제대로 파헤쳐서 다 잡아가야제.그래야 화순에 새싹이 나제.부정부폐없는 튼실한 싹이 나야한단께.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최근 인기기사
회원약관개인보호정책청소년보호정책회사소개광고/제휴안내기사제보보도자료기사검색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전남 화순군 화순읍 광덕로 180, 214호 (만연리, 부영3차상가) ㅣ등록번호 : 전남 아00155ㅣ발행/편집인 조병열ㅣ등록일 : 2011. 9. 14 ㅣ 청소년보호책임자 강대윤 ㅣ [광고/제보전화 : 070-8808-5061, 010-2643-5128]ㅣ 팩스 : 061-373-5061 ㅣ E-mail : jb126349@hanmail.net
Copyright ⓒ 2011 화순자치뉴스.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hwasunjachinews.net for more information.